휴대폰 해지 시 꼭 알아야 할 위약금 및 해지 방법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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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정당

2025.02.20 업데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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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대폰 해지 잘못하면 위약금 최대 50만 원?

 

위약금 확인해야 하는 이유

 

휴대폰 해지 시 위약금은 

할인 받은 만큼 뱉어내는 원리입니다.

 

개통할 때 단말기나 요금 값을 빼는 조건으로

일정 기간 동안 휴대폰을 쓰도록 하게 되는 건데요.

 

약정은 1년이나 2년으로 주로 설정합니다.

 

이 기한을 다 채우면 문제될 게 없어요.

 

다만, 그보다 일찍 요금제를 바꾸거나 해지할 때

가입한 통신사에 반환금을 내야 합니다.

 

목차
1. 휴대폰 해지 전 확인해야 할 사항
2. 휴대폰 해지 방법

 

 

1. 휴대폰 해지 전 확인해야 할 사항

 

휴대폰 해지는 단순히 서비스 중단이 아니에요.

 

위약금, 요금 청구, 번호 유지 여부 등

얽혀 있는게 많아 신중하게 진행해야 합니다

 

 

◆ 해지 시 위약금 확인 하기

 

통신사에 따라 약정 해지 시 

위약금 + 할인반환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4개월 약정 중 12개월 사용 후 해지

➔ 최대 20~50만 원 위약금 발생 가능

 

  • SKT: T월드 앱 → 요금제 ➔ 할인반환금 조회
  • KT: KT 고객센터(114) ➔ 해지 상담
  • LG U+: 고객센터(101) ➔ 해지 신청 전 확인

 

◆ 해지 vs 번호이동의 차이

구분

해지

번호이동

전화번호 유지

불가능

가능

위약금 부담

발생 가능

없음 (약정 승계)

신규 개통 필요

가능

필요 없음

 

번호를 유지하고 싶다면 

해지가 아닌 번호이동을 해야 해요.

 

 

2. 휴대폰 해지 방법

 

  • 통신사 위약금 및 해지 비용 확인
  • 해지 신청
  • 해지 확인 & 잔여 요금 납부

 

◆ 온라인 해지 신청

 

  • SKT : T월드 → 로그인 → 고객센터 → 해지 신청
  • KT : KT홈페이지 → 로그인 → 고객센터 → 해지 신청
  • LG U+ : U+홈페이지 → 로그인 → 해지 신청

 

일부 약정 요금제는 

온라인에서 해지 불가 해요.

 

◆ 오프라인 해지 신청

 

신분증을 가지고 대리점에 방문하면

해지 신청서 작성 후 즉시 처리됩니다.

 

복잡한 요금제 해지 시 직원의 도움을 받아

쉽게 해결 할 수 있습니다.

 

위약금, 미납 요금 안내를 받았다면,

해지 완료 후 최종 청구서 확인하세요.

➔ 추가 요금 발생 가능성 있음.

 

 

◆ 고객센터 전화 해지

통신사

고객센터

SKT

114

KT

114

LG U+

101

 

해지 전 미납 요금이 있는지 확인! 

 

미납된 요금이 있다면 해지가 지연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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